太宰




 멀지 않은 거리였지만, 노곤해 보이는 몸을 이끌고 걷기는 힘들 것 같아 그를 차에 태워 서에 도착했다. 자리에 앉아 턱을 괴고 멍하니 있던 아츠시가 저를 발견하고는 순순히 밖으로 나왔다. 아츠시 군은 제 뒤에 숨어있던 아쿠타가와를 보고선 의문을 내던졌다.
 
 "저기, 다자이 상? 그, 거기 그 사람은 누구…,"
 "걔."

 제대로 듣지 못했는지, 그는 의문형의 대답만 계속 내뱉었다.

 "네?"
 "집에 갇혀 있다던 그 민원신고의 주인공이다. 잘 돌보고 있어. 후쿠자와 상한테 갔다올테니."
 "네? 네…."

 조금 불안한 얼굴로 제 옷깃을 잡고있던 아쿠타가와의 손을 잠시 떼어놓고는, 위층으로 올라갔다. 서장실 앞에 서서 문을 가볍게 두드리자 안에서 들어오라는 허락이 떨어졌다. 후쿠자와 상은 고양이를 매만지며 또 다른 사건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었다. 하여간 저 노인네, 고양이 좋아하는 거 때문에 위층 공기가 너무 탁하다니까. 두어번 손을 휘휘 내젓고는 그를 향해 다가갔다.
 후쿠자와 상은 무슨일로 올라왔냐며 가늘게 눈을 뜨며 물었다.

 "알고 보낸겁니까."
 "뭐, 자네가 그렇게 생각하고 싶으면 그래도 좋고."
 "그럼 이제 저 아이는 어떻게 하실 생각이신지,"
 "자네가 맡게."

 본부대로. 나는 별 말을 덧붙이지 않고 곧장 서장실에서 빠져나왔다. 밑으로 내려가자 그가 불안한 듯 의자에 앉아서 주위를 두리번 거리고 있었다. 그런 그가 신경쓰이는지 아츠시 군은 진정시키려 했고, 쿠니키다는 그걸 보는 것 마저도 귀찮은지 아츠시 군에게 그만두라는 말도 없이 밖으로 나가버렸다.
 아쿠타가와에게 다가가자 그는 몸을 흠칫 떨면서도 공허한 눈은 유일하게 나를 응시했다. 가볍게 미소짓자 그는 부끄러운 듯 고개를 돌렸지만.

 "아, 참. 다자이 상. 아까 후쿠자와 상이 귤을 좀 사오셨던데, 드릴까요?"
 "몇 개만."

 아쿠타가와는 잠시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었다. 제가 아츠시 군에게서 귤을 받아들어 그에게 건네자 그는 소스라치게 놀라며 제 손을 떠밀었다. 턱은 심하게 떨리고 있었고, 제 손을 응시하며 입을 열지 않으려 안간힘을 썼다. 다시금 그 집에서의 그의 행태가 떠올라 나는 내밀었던 손을 거두었다. 귤을 싫어하는 건가. 그렇게만 짐작하고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려 그를 껴안았다. 그도 거부하지 않고 차분하게 숨을 내쉬며 안겼다.

 "아기고양이 같네요."
 "아기고양이라, 적절한 표현이군. 그렇지만 서내에서 애정행각은 삼가도록 해라, 다자이."

 쿠니키다가 담배를 피고 돌아오며 아츠시 군에게 뭐라 덧붙이고선 제게 시선을 향했다. 나는 못 들은 척, 시선을 피했다.
 아츠시 군이 멀리서 제게 물어왔다. 턱을 괸채로, 얼굴엔 불안함이 만연한 거짓미소를 띄운 채로.

 "그럼 어떻게 하실겁니까, 계속 그 집에 남겨두는 건…,"
 "걱정마. 내가 데리고 갈거니까."

 그러세요. 아츠시 군은 퉁명스레 대답하며 다시 자리에 앉았다. 그새 긴장이 풀렸던 모양인지 아쿠타가와는 의자에 몸을 기대고 불편해 보이는 선잠을 자고 있었다.
 나는 그를 바라보다 혼잣말로 중얼거렸다.

 "그 남자들 같은 놈들한테는 안 보낼테니까 …, 근데 진짜 고양이 같네. 예민하고, 사람 경계하고…, 데리고 갈 수 밖에 없겠네."

 조금 걱정스런 다자이였다.



***



 "일어났나?"
 "여긴…어디,"
 "내 집. 넌 3일동안 잠이나 자고 있고,"
 "어머니는…,"
 "지금쯤이면 병원에서 이송했을 거야. 걱정하지마."

 그는 잠시 머뭇거리더니 고개를 숙이며 중얼거렸다.

 "그럼 저는 이제…."
 "다시 간다고? 그 집에?"
 "그게 아니,"
 "여기서 살아. 그 놈들은 여기 못 찾으니까. 나중에 나랑 병원도 가야하고."
 "…네."

 이제는 영원한 봄이왔다. 더 이상 그를 괴롭힐 여지조차 남아있지 않은 까닭에 그의 마음은 결국 봄을 되찾았으리라. 한가지 두려운 점이 있다면 그건 필시 그가 나를 싫어할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일 것이다. 나는 그와 소소한 애정을 나눌 생각이었다.

 나의 감정이 어느새 그에게 스며들었다. 봄은 쉬이 그를 반겼다. 나는 곧 그에게 있어 안기고픈 봄이 될 터였다.

 우리는 온 몸에 피어난 서로의 고독을 보듬고, 열을 나누면서 애정을 갈구할 것이다. 물론 먼저 다가서는 건 겨울이었다. 봄을 느껴보지 못한 소년에게, 봄을 느끼고픈 겨울이.

 겨울의 끝자락에서 봄을 마주 안았다. 서로는 서로의 모순된 감정조차 숨기지 못한 채로 더욱 애절하게 서로를 마주했다.

 겨울은 곧 지나가고, 봄에 완연히 물들 것이었다.



천유의 흔적_fin.

'문스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자츄] Nocturne  (0) 2017.03.19
[다자아쿠] 천유, 그 두번째 흔적(1)  (0) 2017.03.12
화간 (천유의 흔적-외전)  (0) 2017.03.06
[다자아쿠] 천유의 흔적 (中)  (0) 2017.02.27
[다자아쿠] 천유의 흔적 (上)  (0) 2017.02.24

+ Recent posts